• 최종편집 2024-03-29(금)
 
한 발 뺀 이낙연…민주당, 사면논의 재론 않기로 가닥
 
민주, 최고위 긴급간담회 후 "李 발언, 충정으로 이해"
"국민, 당원 뜻 존중"…사면 관련 의견 수렴 더 하기로
李 "국난 극복위한 국민 통합이 필요하다는 제 오랜 충정이었을 뿐"
"일단 대법원 판결 기다려보겠다"며 추가 사면 논의 가능성 열어둬
 
이낙연.jpg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공개 최고위원회의를 위해 오영훈 대표비서실장과 함께 자신의 사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대한안전 홍석균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일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 논의를 사실상 재론하지 않기로 방향을 잡았다.
 
"적절한 시기에 대통령께 사면을 건의하겠다"(연합뉴스 신년 인터뷰)는 이낙연 대표의 깜짝 메시지가 여권 내 반발을 불러일으키자 '당사자 반성'을 사면의 전제로 달아 출구 찾기에 나선 모양새다.
 
당원과 지지층의 사면 반대 여론이 들끓는 가운데 최고위원들이 사면 건의에 반대 또는 부정적 의견을 피력하자 이 대표가 "당원의 뜻을 존중하겠다"는 밝히는 선에서 한발 물러선 것이란 시선이 나온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최고위원 간담회를 소집해 자신의 발언이 국민 통합을 위한 충정의 발로임을 강조한 것으로 알려졌다.
 
사면 건의 역시 무조건이 아니라 그런 여건이 성숙하면 하겠다는 뜻이라고 밝혔다고 한다.
 
상당수 최고위원은 사면을 위해선 당원은 물론이고 국민들 사이에 공감대가 형성돼야 하고, 이를 위해선 두 전직 대통령의 사과가 선행돼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한 참석자는 "사면은 국민 공감대나 당사자 반성 등이 없으면 안 된다는 데 결국 뜻을 같이 했다"며 "당에선 당분간 이 문제를 논의하지 말자는 쪽으로 정리가 된 것"이라고 전했다.
 
결과적으로 이 대표 입장에선 자신의 의도가 당내에서조차 완전하게 수용되지 못한 형국이 됐다. 당장 거대 여당의 대표이자 유력 대권주자로서의 리더십에 타격을 입었다는 분석이 뒤따른다.
 
더구나 주류인 친문과 호남에서의 반발이 거세다는 점은 이 대표에게 또 하나의 숙제가 됐다는 지적도 나온다.
 
하지만 이대로 사면 논란이 잠복할지는 불투명하다.
 
여권부터 벌집 쑤신 듯 시끄럽다. 이날 당내에선 "전두환, 노태우 사면하고 11년 뒤 우리는 노무현 대통령을 잃었다"(김용민 의원), "사면은 (여권의) 정치 탄압을 인정하는 것"(김성환 의원) 등의 공개 비판이 줄을 이었다.
 
당원 게시판과 친여 성향 온라인에선 이 대표의 사퇴를 요구하거나 심지어 이 대표를 윤리규범 위반으로 신고하자는 등의 비난 글이 이어지고 있다.
 
야권은 야권대로 이 대표 공격에 나섰다.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은 "중차대한 사면 문제를 던졌다가 당내 반발에 다시 주워 담는 모습이 가관이다. 벌써 레임덕이 온 것이냐"고 말했다.
 
한켠에선 이 대표가 '매를 먼저 맞은 것', '멀리 보면 밑질 게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당장 오는 14일 박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판결이 최종적으로 나오면 사면 논의가 정치, 사회적 이슈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기 때문이다.
 
이번 사면 건의 언급에서 나타났듯, 이 대표는 '동서통합'과 '외연확장'으로 대권의 돌파구를 모색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지지기반이 호남과 친문에 갇힌 상황에서 벗어나려면 그 특유의 진중하고 안정감 있는 통합의 리더십을 각인하는 것이 최선의 활로로 판단한 것이란 해석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4414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 발 뺀 이낙연…민주당, 사면논의 재론 않기로 가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