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정치안전]

이해찬.jpg   
▲ 당기 받은 이해찬 민주당 신임 대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신임 대표가 25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선출 직후 추미애 전 대표로부터 당기를 전달받아 흔들고 있다.

민주 새 대표 이해찬 “문재인 정부 성공에 모든 것 바치겠다”
 
'민주당 철통 같은 단결' 강조 / '경계' 하는 야당들에 '협치' 손 내밀어
 
더불어민주당의 선택은 '강한 리더십'이었다. 그리고 '단결'이었다.
 
[대한안전 홍석균 기자] 7선의 이해찬 의원(세종)이 25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전국대의원대회에서 신임 당대표로 선출됐다. 자신이 '1강'이었음을 입증하는 투표 결과였다. 이 신임 대표는 대의원 투표(45%)·권리당원 ARS투표(15%)·국민 여론조사(10%)·당원 여론조사(5%)로 치러진 선거에서 모두 1위를 기록했다. 대의원 투표에선 득표율 40.57%, 권리당원 ARS 투표에선 득표율 45.79%, 국민 여론조사와 당원 여론조사에선 각각 득표율 44.03%, 38.20%를 기록했다. 모두 1위였다.
 
반면, 전해철·최재성 등 '친문(친문재인)' 핵심 의원들의 지지를 받으면서 막강한 세를 펼칠 것으로 예상됐던 김진표 의원(4선, 경기 수원무)은 모든 투표에서 3위를 기록했다. 예상 외였다. "오만과 불통의 리더십" 등 이 후보를 직접적으로 겨냥한 네거티브 공세, 이재명 경기지사 거취 문제 제기 등이 오히려 역풍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현장에서도 김 의원 측 지지자들은 투·개표 시간 중 "이재명을 제명하라"는 구호를 연달아 외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친문 지지·네거티브 논란 등은 당내 새로운 계파갈등을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를 키운 것으로도 해석된다. 대의원·당원들의 입장에선, 집권 2년 차에 당·청 지지율이 동반 하락하고 있는 상황과 21대 총선 공천권을 행사할 차기 당대표라는 점을 고려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날 투표에 참여한 한 대의원은 "김진표 후보가 3위를 한 이유는 당연한 귀결"이라며 "친문들이 당권까지 개입하면 안 된다는 대의원들의 메시지 아니겠나. 오히려 전해철 의원 등의 지지선언이 마이너스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신임 대표는 이날 당선 수락연설에서도 이러한 점을 의식한 듯 "철통같은 단결을 이루는 민주당을 만들겠다"라고 다짐했다.
 
이후 이어진 기자회견에서도 "전당대회 중 불거진 당내 갈등 문제를 어떻게 수습할 것이냐"는 질문을 받고, "지난 경선 과정에서 (송영길·김진표) 두 분에 대해선 '원팀'이 되자고 했고, 역할을 분담하자고 했다"라며 두 후보를 당의 중책에 기용할 의사를 비쳤다.
 
구체적으론 "송영길 후보는 북방 경제에 관심이 많고 조예도 깊고, 김진표 후보는 여러 종합적인 경제정책에 대해 전문적인 식견과 열정을 갖고 계신다"라며 "그 분들과 협의해서 특위를 구성하려 한다. 그 특위에서 (두 후보) 본인의 역량을 발휘하실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당직 인선 계획 등을 묻는 질문에도 "상대를 배려하는 것이 중요한 인사원칙이다. 상명하복하는 곳이 아니지 않나"라며 "탕평인사가 당의 합리적 운영에 중요하다고 보고 정기국회가 곧 시작하기 때문에 급하게 인사를 할 생각은 없다"라고 밝혔다. 특히 내년도 예산안 등을 마무리짓기 위해 정책위의장 등 예산과 관련된 당직들은 유임시킬 생각이라고 밝혔다.
 
당청 관계에 대해서는 "당정청을 함께 묶는 게 중요하다"라며 정책적 소통을 더욱 긴밀히 하겠다는 의사를 밝혔다. 이 신임 대표는 "정기적으로 국무총리를 중심으로 당대표,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책실장, 사안에 따라선 국무조정실장과 청와대 수석, 해당 부처 장관, 당 원내대표 등이 만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라며 "긴급하지 않은 사안에 대해서는 당정협의를 하되 관리체계를 만들어서 유기적, 정례적으로 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신임 대표의 당내 과제가 '단결'이라면, 당 밖의 과제는 '협치'다. 이 신임 대표는 앞서 '강한 리더십'을 강조하면서 다른 야당과의 관계 설정 문제에 있어 안팎의 우려를 산 바 있다. 특히 최근의 고용쇼크 등의 주요 원인을 이명박·박근혜 정부의 실정 탓으로 주장하면서 보수 야당들의 반발을 산 바 있다.
 
실제로 이날 야당들의 반응은 '경계'였다. 자유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이 신임 대표의 당선을 축하하면서도 "'수구세력이 경제위기론을 편다' 등 보수를 향한 날선 인식은 전환할 필요가 있다"라고 비판했다. 최근 정부·여당의 규제완화 드라이브를 비판하고 있는 정의당도 이날 이 신임 대표의 당선을 축하하면서 "지금 여당은 곳곳에서 우클릭을 하려는 조짐을 드러내고 있다"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이 신임 대표는 이날 정견 발표 때 "최고 수준의 협치를 하겠다", "여야 5당 대표 회담을 제안한다" 등의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다만, 그는 기자회견에서는 "서로 논의를 통해 합의될 사안이 있고, 어떤 것은 도저히 안 될 것도 있다"라고 말했다. '협치'라는 명목으로 무조건적인 양보는 없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으로 보인다. 한국당에서 문제 삼았던 '과거 정부 실정 탓' 발언에 대해서도 수정할 의사가 없었다. 그는 "고용이 늘지 않는 이유를 여러 각도에서 봐야 한다. 소득주도성장이나 최저임금 인상은 문제의 일부일 뿐"이라며 "선제적인 재정투자가 최근에 없었던 것이 가장 큰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 신임 대표는 그러나 "민생문제와 관련해선 (지난 16일 문 대통령·여야 5당 원내대표 회동을 통해) 상설협의체를 구성하고 8월에 입법하고 예산까지 뒷받침하자는 정치적 합의가 있는 만큼 이런 부분은 조속히 이행되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또 "근본적으로 의견이 대립하는 것은 합의가 안 된다고 하더라도, 상대방의 입장을 충분히 파악하고 우리의 입장을 이해시키는 논의를 아주 성실하게 많이 할 것"이라며 "상황이 좋아지면 협치할 수 있는 조건이 된다"라고 덧붙였다.
 
사실상 무산된 '협치 내각' 가능성도 추후 다시 살릴 수 있다는 입장이었다. 이 신임 대표는 "여러 가지 인(人)적인 상호 간의 배치도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당사자와 청와대, 우리 당이 협의해서 함께 해야 할 사안이라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정의당이 경계했던 '우클릭', 즉 규제완화 드라이브에 대해선 "깊이 들여다보지 못했다"라며 구체적인 답변을 유예했다. 하지만 "규제라는 건, 국무총리할 때 보면 1년에 150개가 생긴다. 없애더라도 법을 만들 때마다 생긴다"라며 "완화해야 할 규제가 우리 시장 상황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파악해서 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필요하다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인 셈이다.
 
9월 남북정상회담 등 역사적 전환기를 맞고 있는 한반도 문제에서만큼은 여야 구분없이 함께 하자고 제안했다. 그는 "9월 남북정상회담 이후 가능하면 여야 합동 방북단을 구성해서 북한의 관계자들을 만나 진정성 있는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2000년 대 같이 (북한에) 갔던 분들과 돌아와서 남북협력기금 등 남북관계정책을 만들 때 훨씬 잘 통했던 경험이 있다. 이번에도 정당 차원에서 (방문)하는 게 좋다고 보고 (다른 정당에) 제안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456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민주 새 대표 이해찬 “문재인 정부 성공에 모든 것 바치겠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