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전기차.jpg
 
전기차 느는데..."속 터지는 휴게소 충전"
 
충전보급·대기열·일반차 주차 문제 여전
      
[대한안전 최훈 기자] 고속도로 휴게소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 운영 문제가 여전히 난관 속에 직면해있다.
일반차량의 전기차 충전소 무단 주차 문제는 시간이 지나도 여전하다. 늘어나는 전기차 수에 대비한 충전기 확충 작업도 지지부진하다.
 
설상가상, 충전소 옆 흡연부스 운영문제도 골칫거리다. 또 정부는 고속도로 충전소 안내표지에 충전시설 안내 표기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전했지만, 이 역시도 제대로 힘을 얻지 못하고 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국내 완성차 전체 전기차 판매량은 1만4천682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나 일렉트릭은 지난 5월 고객 인도 시작 이후 7월까지 2천697대가 판매됐고, 볼트 EV는 3천994대 판매됐다. 두 차종 모두 서울에서부터 부산까지 한번 충전으로 주행 가능한 주행거리(볼트 EV 383km, 코나 일렉트릭 406km)를 갖췄다. 게다가 한번 충전으로 385km 갈 수 있는 기아차 니로 EV도 고객 인도가 시작된 만큼, 전기차로 장거리 주행하는 인파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는 최근 발표한 고속도로 휴게소 충전 인프라 대책에서 휴게소별 최소 1기 이상 급속충전기를 설치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정책은 급속도로 늘어나는 전기차 판매 수를 반영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나온다.
 
국내 완성차 4개사(현대차, 기아차, 르노삼성차, 한국GM)의 상반기 전기차 합산 판매량은 총 1만1천743대로 지난해 상반기 전기차 판매량(5천41대)보다 두 배 이상 많은 기록을 보였다. 최소 휴게소별로 2기 이상은 확보돼야 충전 대란을 막을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고속도로 전기차 충전소는 최근 출시된 전기차들이 들어가기 힘들 정도로 비좁다.
더군다나 일반 차량이 주차하는 사례가 빈번하다. 대부분의 휴게소에서도 똑같은 일들이 발생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달 일반 차량의 공공 전기차 충전구역 주차 등을 금지하는 ‘충전방해금지법’이 실행될 예정이었다. 하지만 해당 법안은 알 수 없는 이유로 실행 자체가 내년 초로 연기된 상황이다.
 
 
전기차 운전자들은 내년 초까지 충전소 내 일반차량 주차 불편 문제를 감수해야 하는 상황이다. 현재 시점에서 일반 차량의 전기차 충전소 주차를 단속하거나 견인할 수 있는 법적 효력이 없다.
 
국토교통부는 지난 6월초 전기차 및 수소차 충전 편의를 위해 휴게소 이정표마다 전기차 충전 시설을 표기하는 제도를 시행했다.
 
하지만 이 제도는 시행 두 달이 넘어도 지지부진하다는 평가다. 아직까지도 수도권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에는 충전기가 설치됐다는 표기가 없다. 일부 휴게소에는 환경부가 만든 전기차 충전소 이정표가 마련됐지만, 남녀노소 쉽게 식별하기 어려울 정도다.
전기차2.jpg
 
 
태그

전체댓글 0

  • 4861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전기차 느는데..."속 터지는 휴게소 충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