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사회안전]
난민.jpg
 지난달 30일 오후 서울 종로구 동화면세점 앞에서 열린 난민법과 무사증(무비자) 제도 폐지 집회에서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예멘 난민 수용' 갈등 격화
 
贊 "대등한 사람으로 포용해야"
反 "난민법 악용 이주자 차단을"
온·오프라인서 勢 대결 양상도
 
 
[김용필 기자] 제주도의 예멘 난민 수용을 두고 불거진 논란이 온·오프라인으로 확산되며 갈등이 심화하고 있다.
 
난민 수용 찬반진영은 각각 온·오프라인에서 집단행동에 나서 세(勢) 대결 양상을 보이고 있다.
 
1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서는 예멘 난민 수용을 두고 찬반진영이 첨예하게 대립하며 ‘여론전’을 펼치고 있다.
 
각 진영은 여론전 우위를 점하기 위해 개인 계정을 통해 찬성과 반대 입장을 지속적으로 밝히는 것은 물론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경쟁적으로 찬성과 반대 입장을 담은 글을 올리고 있다. 찬성 진영이 글을 올리면 곧장 반대 진영이 글을 올리고, 올라온 글에 대한 동의 여부를 클릭하는 식으로 대결을 벌이고 있다.
 
주말인 지난 30일에는 온라인을 넘어 서울에서 난민 수용 찬반 집회가 100m 거리를 두고 동시에 열렸다. 다행히 물리적 충돌은 없었지만 상대진영에 대한 공격과 다소 감정 섞인 구호들도 등장했다.
 
불법난민신청자 외국인대책 국민연대는 이날 서울 종로구 세종로 동화면세점 앞에서 ‘난민법 및 무사증 폐지 촉구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한국은 동아시아에서 유일한 난민법 제정 국가이지만 인프라와 경험 부족으로 법·제도에 허점이 많다”며 “개인의 경제적 이익을 목적으로 입국해 난민법을 악용하는 이주자들을 차단할 제도를 구축하라”고 촉구했다.
 
반면 동화면세점 인근 원표공원에서는 ‘난민반대에 반대하는 사람들’이 맞불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난민에 대한 우려로 외국인 범죄율을 들지만, 통계에 따르면 범죄 건수가 많다고 알려진 외국인 밀집지역조차도 한국인 범죄율이 훨씬 높다”며 “난민들을 대등한 사람으로 포용하고 이 사회에 기여하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찰은 혹시 모를 충돌에 대비해 의경 6개 중대와 경찰서 형사 등 경찰 480명을 현장에 배치했지만, 양측 집회는 2시간 가량 진행된 후 충돌없이 마무리 됐다.
태그

전체댓글 0

  • 0147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예멘 난민 수용' 갈등 격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