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부산석면.jpg
 
부산 모 재개발구역에 '석면' 무단투기…경찰 수사
 
비상대책위원회 "재개발조합이 석면 버린 뒤 처리비용 요구" 주장
조합 "근거없는 주장. 경찰 수사 기다려야" 반박
 
[김갑명 선임기자] 철거가 진행 중인 부산의 한 재개발 지역에 대량의 석면 폐기물이 무단으로 버려져 경찰 등 관계 기관이 조사에 나섰다.
 
일부 주민들은 조합 측이라는 석면을 버린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고, 조합은 이를 부인하는 등 사태가 진실공방 양상으로 번지고 있다.
 
부산 연제경찰서는 지난달 26일 지역 내 재개발조합으로부터 재개발구역 내에 대량의 석면이 버려졌다는 신고가 들어와 수사에 나섰다고 21일 밝혔다.
 
신고를 받은 경찰은 해당 재개발구역 내에 아직 철거하지 않은 가건물에서 석면 폐기물이 든 마대 30대, 1t 가까운 양이 버려진 것을 확인했다.
 
인근 CCTV를 분석한 결과 지난달 9일 밤 남성 두 명이 번호판을 가린 1.5t 화물차를 끌고 와 석면을 무단투기하는 장면이 담겨 있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연제경찰서 관계자는 "누군가 번호판을 일부러 가린 화물차를 끌고 와 석면을 버리는 장면이 확인됐다"며 "하지만 CCTV 화질이 좋지 않아 인상착의를 정확히 식별하기는 어렵다, 수사를 계속하고 있다"고 말했다.
 
재개발조합 측은 관할인 연제구청에도 이 사실을 알렸다.
 
또 아직 소유권이 넘어오지 않은 가건물에서 석면이 발견됐으니, 건물주가 처리 비용의 절반을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해당 건물주 등 주민 30여명으로 구성된 비상대책위원회는 석면을 버린 게 다음 아닌 조합 측이라는 의혹을 제기하며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해당 건물의 보상문제가 해결되지 않자, 일부러 석면을 버린 뒤 처리 비용을 요구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그 근거로 조합 측이 경찰에 석면 무단 투기 사실을 신고한 뒤 곧바로 건물주에게 전화를 걸어 보상 문제에 대해 사실상 협박에 가까운 말을 했다는 점을 들었다.
 
비상대책위원회에 속한 주민은 "구청으로부터 석면 폐기물이 버려졌다는 전화와 함께 조합 측이 전체 처리 비용 1천만원 중에 절반가량을 요구하고 있다는 말을 건네들었다"며 "조합 측이 일부러 석면을 버린 뒤 비용을 요구하는 방법으로 손해를 입히려는 게 아닌가 하는 의심이 든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재개발조합 측과 별개로 부산지검에 고소장을 접수한 상태다.
 
이에 대해 조합 측은 개발이 한창인 땅에 스스로 석면을 버려둘 이유가 전혀 없다며 비대위 측의 주장을 일축했다.
 
재개발조합 관계자는 "조합이 개발 중인 땅에 석면을 버릴 이유가 전혀 없다.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반박하며 "석면 처리에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른 지역 철거업자가 버리고 간 것으로 추정된다. 경찰 수사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보상 문제 등으로 갈등을 겪던 양측이 이번 사건으로 더욱 첨예하게 대립하면서 경찰 수사 결과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1643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부산 모 재개발구역에 '석면' 무단투기…경찰 수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