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뇌물공여 혐의 남재준·이병기 前국정원장 

구속 기소


남재준 이병기.jpg
 


남재준(73)·이병기 전 국정원장(70)이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각 6억원과 8억원씩 14억원을 상납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박근혜 전 대통령과 이재만 전 청와대 총무비서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을 남 전 원장과 이 전 원장의 공범으로 적시했다.

 

검찰에 따르면 남 전 원장은 2013년 5월부터 2014년 4월까지 이 전 실장에게 지시해 국정원장에게 배정된 국정원 예산 40억원 중 매월 5000만원을 현금으로 준비해 12회에 걸쳐 총 6억원을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남 전 원장이 이 전 실장에게 돈을 마련하게 하고, 이 돈을 국정원장 비서실장 박모씨를 통해 이 전 비서관에게 전달하고, 이 전 비서관은 이를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전 원장은 2014년 7월부터 2015년 2월까지 이 전 실장에게 지시해 국정원장에 배정된 국정원 예산 40억원 중 매월 1억원을 현금으로 준비해 8회에 걸쳐 총 8억원을 박 전 대통령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 전 원장 역시 이 전 실장으로 하여금 안봉근 전 청와대 제2부속비서관에게 전달하게 하고, 안 전 비서관은 이 돈을 이 전 비서관을 통해 박 전 대통령에게 순차적으로 전달한 것으로 밝혀졌다.

 

검찰 조사에서 이 전 원장은 전임 원장 시절 청와대로 전달된 5000만원의 특활비 규모를 2배로 늘려 매달 1억원을 상납한 것으로 드러났다. 돈 전달 과정에서 이 전 실장은 청와대 연무관 인근 골목길에서 안 전 비서관의 차량에 타 돈 가방을 전달한 후 함께 청와대 인근을 한바퀴 돌고 내리는 등 은밀한 수법을 사용했다.

   

검찰은 김 부회장이 정권 초기 국정원 기조실장의 요청을 거절할 경우 기업활동에 불이익을 받을 것을 두려워한 나머지 경우회 지원을 결정하고, 그룹 계열사인 현대제철이 경우회가 100% 지분을 가지고 있는 페이퍼컴퍼니인 경안흥업을 지원하게 한 것으로 봤다.

 

현대제철은 기존 물류운송과 관리 계약 중간에 경안흥업을 끼워넣고 물류관리 수수료 명목으로 경안흥업에 운송물류 톤당 10달러를 지급하는 방식으로 경우회를 지원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같은 방식으로 현대제철은 2014년 3월부터 2016년 3월까지 2년간 약 25억원 상당을 경안흥업에 지급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구속영장이 기각돼 불구속 수사 중인 이병호 전 국정원장(77)과 이병기 전 국정원장이 최경환 의원에게 1억원을 상납한 의혹과 조윤선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상납한 의혹 등은 추후 일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전체댓글 0

  • 753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뇌물공여 혐의 남재준·이병기 前국정원장 구속 기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