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아스피린.jpg
 
아스피린이 암 위험 낮춘다는 결과 발표

  

간암·폐암 등 발생률 최고 47%저하

 

 

저용량 아스피린을 오래 복용하면 위암, 식도암, 췌장암, 대장암 등 소화기관 암 위험이 24~47% 낮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홍콩 중문(中文)대학 빅데이터 분석센터 연구팀이 저용량(80mg) 아스피린을 장기간(평균 7.7년) 복용하고 있는 20만6천295명(평균연령 67.5세)과 아스피린을 복용하지 않는 41만2천589명(평균연령 67.6세)을 대상으로 최장 14년간 진행된 조사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메디컬 뉴스 투데이와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31일 보도했다.

 

조사 기간에 이 중 15.9%가 각종 암 진단을 받았다.

 

전체적으로 아스피린 그룹은 위, 식도, 간, 췌장, 대장 등 소화와 관련된 부위에 발생한 암과 폐암, 전립선암, 백혈병 발생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을 이끈 켈빈 초이(Kelvin Tsoi) 박사가 밝혔다.

 

아스피린 그룹은 대조군에 비해 각종 암 발생률이 간암, 식도암은 47%, 위암은 38%, 췌장암은 34%, 대장암은 24% 낮았다.

 

아스피린 그룹은 이 밖에도 폐암 발생률이 35%, 백혈병은 24%, 전립선암은 14% 낮았다.

 

그러나 유방암, 방광암, 신장암, 다발성 골수종 등 다른 암 발생률은 대조군과 별 차이가 없었다.

 

이 결과는 아스피린 장기 복용이 소화관(digestive tract)과 관련된 부위에서 발생하는 암 위험을 크게 낮추어 줄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특히 간암과 식도암 위험 감소는 상당한 수준이라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소염진통제인 아스피린은 염증과 통증을 일으키는 호르몬 유사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 분비 효소 사이클로옥세게나제1과 2(COX-1, COX-2)를 차단한다.

 

이 중 COX-2 효소는 암세포가 급속히 증식하는 데 필요한 신생 혈관의 형성을 돕는 작용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아스피린이 암 위험을 감소시키는 효과는 COX-2 효소의 억제에서 오는 것일 수 있다고 연구팀은 지적했다.

 

이 연구결과는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린 제25차 '통합 유럽위장병학주간'(United European Gastroenterology Week)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83712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아스피린이 암 위험 낮춘다는 결과 발표 간암·폐암 등 발생률 최고 47%저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