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7-20(토)
 


윤석렬.jpg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에서 로이터 통신과 인터뷰하고 있다. [연합]

 

[대한안전신문 홍석균 기자] 대통령실은 19일 윤석열 대통령의 우크라이나 무기 지원 가능성 시사 발언에 대해 러시아가 전쟁 개입을 뜻한다며 반발한 것과 관련, “로이터통신 인터뷰 내용을 정확히 읽어볼 것을 권한다고 지적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언론 공지를 통해 오늘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의 언급은 가정적 상황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으로 이에 대해 코멘트하지 않고자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은 인터뷰에서 우리 정부가 한러 관계를 고려해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점과 함께,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학살 등의 사안이 발생한다면 우크라이나를 어떻게 지원할지 검토할 수 있다고 언급했다고 부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공개된 영국 로이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로이터와 인터뷰를 하며 만약에 민간인에 대한 대규모 공격이라든지, 국제사회에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대량학살이라든지, 전쟁법을 중대하게 위반하는 사안이 발생할 때는 인도 지원이나 재정 지원에 머물러 이것만을 고집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불법적인 침략을 받은 나라에 대해서 그것을 지켜주고 원상회복을 시켜주기 위한 다양한 지원에 대한 제한이 국제법적으로나 국내법적으로 있기는 어렵다면서도 전쟁 당사국과 우리나라와의 다양한 관계들을 고려해서, 그리고 전황 등을 고려해서 적절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에 러시아는 이날 오후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전쟁 개입을 뜻한다며 반발했다.

 

이날 로이터, 리아 노보스티 통신 등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러시아 대통령실) 대변인은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질문에 무기 공급 시작은 특정 단계의 전쟁 개입을 간접적으로 뜻한다고 말했다.

 

페스코프 대변인은 제재 등의 측면에서 새로운 것은 없다유감스럽게도 한국은 전체 과정에서 다소 비우호적 입장을 취해 왔다고 덧붙였다.

 

앞서 대통령실은 러시아의 입장 발표가 있기 전 윤 대통령의 해당 발언에 대해 전제가 있는 답변이라고 강조했다.

 

대통령실 핵심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답변을 있는 그대로 이해하면 될 것 같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왜 이 발언을 했느냐, 국제사회는 우크라이나전에 굉장히 관심이 많다최근에 외교행사를 해도 대통령을 만나는 외국 인사들이 꼭 우크라이나에 대한 자국의 입장을 얘기하고, 대통령의 입장을 묻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차원에서 로이터도 국제 매체로서 그 질문을 했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태그

전체댓글 0

  • 9873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러 “韓, 우크라 무기 지원 시 전쟁 개입”…대통령실 “인터뷰 정확히 읽어보라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