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5(월)
 

한일관계 개선 첫 발

대통령, 12일 방일 마치고 귀국길

 

윤석렬.jpg

12일 간의 일본 방문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7일 오후 도쿄 하네다공항에서 공군 1호기에 올라 환송객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연합]

 

[대한안전신문 홍석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712일 일정의 일본 방문을 마치고 귀국길에 올랐다.

 

윤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는 이날 오후 515분 도쿄 하네다 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인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했다. 공항에는 윤덕민 주일대사 부부와 일본의 아이보시 고이치 주한대사, 후나코시 다케히로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 등이 나와 윤 대통령 부부를 환송했다.

 

윤 대통령은 이들에게 고생 많았다며 감사와 격려 인사를 전했다. 일본 측 인사가 윤 대통령에게 다시 방문해달라(please come again)”고 하자, 윤 대통령은 고맙습니다라고 인사하고 김 여사의 손을 잡고 전용기에 올랐다.

 

윤 대통령은 전날 일본을 방문해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12년만의 한일 정상 간 셔틀외교복원, 일본의 대()한국 반도체 핵심소재 수출규제 해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정상화 등에 합의하며 관계 개선의 첫 발을 내디뎠다.

 

윤 대통령은 정상회담을 마치고 기시다 총리와 부부 동반 만찬을 가졌으며, 자리를 옮겨 독대 친교 행사를 가졌다. ‘실무방문에서 부부 동반 만찬과 별도의 2차 친교행사를 가진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는 것이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윤 대통령은 방일 이틀째인 이날 스가 요시히데 전 총리, 아소 다로 전 총리 등 한일의원연맹, 한일협력위원회 소속 일본 정계 인사들과 만났다. 이후 한일 경제계가 참석한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 참석해 양국 경제인들과 교류하고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등 신산업 분야에서의 한일 경제협력 비전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순방 마지막 일정으로 일본 게이오대에서 일본 대학생과 한국인 유학생을 상대로 한 특별 강연을 통해 한일 미래세대 사이 소통과 교류, 협력을 당부했다.

 

김 여사 역시 전날에는 기시다 유코 여사와 화과자를 함께 만들며 친분을 다진데 이어, 이날에는 세계적인 건축가 안도 다다오와 오찬을 함께 했다. , 도쿄한국학교와 일본민예관을 방문하고 한일 양국 간 친밀한 교류를 당부했다.

 

다만, 이번 정상회담에서 기시다 총리가 윤 대통령에게 위안부 합의 이행과 독도 문제를 언급했다는 일본언론의 보도가 나오며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위안부 합의든 독도 문제든 전혀 논의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8555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일관계 개선 ‘첫 발’…尹대통령, 1박2일 방일 마치고 귀국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