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정치안전 

 

 

5선 주호영, 새 원내대표재선 이용호 '깜짝 선전'

 

주호용 비토·친윤 견제에 이용호 예상 밖 '선전'

"원내대표실 언제나 열려있어같이 할 것"

"바닥 민심 반영된 결과새 희망 보여줬다"

 

국힘.jpg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2022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에서 신임 원내대표로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지도부들과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권성동(왼쪽부터) 전 원내대표, 주호영 신임 원내대표,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이용호 의원.

 

[대한안전 홍석균 기자] 이지율 정성원 최영서 기자 = 영남권 출신의 당내 최다선(5)인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이 19일 차기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이준석 전 대표가 신청한 가처분 결과로 인해 당 비상대책위원장에서 물러난 지 약 한 달 만이다.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원내대표 및 국회 운영위원장 선출을 위한 의원총회를 열고 표결을 통해 주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뽑았다. 열세로 보였던 이용호 의원도 깜짝 선방했다.

 

이날 투표에는 당내 의원 115명 중 106명이 참여했다. 주 의원이 61, 이 의원 42, 무효표는 3표로 집계됐다. 주 원내대표 임기는 권성동 전 원내대표의 잔여임기인 내년 4월까지다.

 

양자 대결을 벌인 재선의 이 의원은 열세라는 예상을 깨고 예상밖 선전을 보였다. 이 의원의 선전에는 권 전 원내대표 등이 주도한 주 의원 추대 분위기와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관계자)에 대한 당내 반발이 작용한 것으로 해석된다. 또 주 원내대표가 비대위원장에 이어 원내대표를 맡게 되는 것과 원내대표를 2차례나 하게 되는 것에 대한 부정적 반응도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정견 발표에서 "긴 고심 끝에 이 자리에 섰다. 이미 한번 원내대표를 했기 때문에 다시 원내대표를 한다는 생각은 꿈에도 해보지 않았다""더구나 오랜 고심 끝에 맡았던 비대위원장 직무가 정지돼 사퇴한 마당에, 당분간은 어떤 당직도 맡지 않고 국회연금개혁특위에만 집중할 생각이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타깝게도 우리당의 위기가 완전히 수습되지 않았다""이러한 우리당 상황에서는 저의 역할이 꼭 필요하니 이 역할을 피하지 말아달라는 요청을 많이 받았다"고 출마 당위를 강조했다.

 

이 의원의 선전에는 '윤심(尹心)' 논란에 대한 피로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의원은 중견 발표에서 '주호영 추대론'을 겨냥해 윤심 때문에 상당 헷갈리셨을 텐데 저는 윤심인지 권심인지 잘 모르겠다초등학교 반장선거도 선생님 의중 따라서 가지 않는다며 권 원내대표를 비롯한 당내 친윤계를 비판했다.

 

이어 제가 되면 아마 국민의힘 대박일 것"이라며 "양심의 소리에 귀기울이시고 소신껏 (투표) 하시기를 부탁드린다고 했다.

 

이 의원은 국민의당·무소속을 거쳐 대선 때인 지난 127일 입당해 이날이 입당 287일 째에 불과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당선 인사말을 통해 "이 의원이 당에 신선한 바람 불러일으키기 위해 많이 노력하셨는데 이 의원을 격려해주시고 한 것도 당의 역동성으로 삼아 우리당이 더욱 역동적이고 하나되고 백드롭처럼 다함께 앞으로 나가는 그런 당이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당을 앞장서 이끈단 생각 안 한다. 우리 일본 속담에 세 사람만 모여도 문수의 죄가 생긴다는 말이 있다""여러 사람이 모여 상의하고 논의하다 보면 가장 좋은 방법이 나오기 때문에 그렇게 하겠다"고 했다.

 

이어 "언제든 의견 내주고 찾아주셔서 함께 이 위기를 극복해 나가도록 하겠다""다시 한 번 일할 기회를 주신 데 대해 원망과 감사의 말씀을 함께 드린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총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 의원의 소신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느냐'는 질문에 "당의 건강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생각"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 의원이 42표를 받은 데 대해 "저도 선전하셨다고 생각한다""제가 (원내대표를) 두번째 맡는 데 대한 (우려)라든지 당이 건강하게 당의 목소리 제대로 내달라는 그런 뜻도 반영된 결과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향후 당 운영 방향에 대해선 "우선 당이 안정돼야겠고 그 다음 외연 확장을 통해 지지율을 올려야겠다"면서 "외연 확장은 약자와의 동행, 호남 동행, 그 다음 청년 정치 참여, 빈부 격차 해소 등을 통해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회복해서 당의 지지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당장 정기국회 관련 현안은 압도적 다수인 야당의 공세를 어떻게 잘 대응하느냐, 그것이 중요한 과제"라고 덧붙였다.

 

이준석 전 대표가 당과 윤리위에 추가 가처분을 예고한 데 대해선 "그런 이 전 대표와의 관계 때문에 당이 이렇게 지금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지금 제가 판단하기에는 하나가 됐으면 제일 좋겠는데 상황이 너무 많이 어려운 것 같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진행되는 절차에 따라 정리되는 걸 봐가면서 다시 당원, 의원들과 상의해서 문제를 풀어가려고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양곡관리법''노란봉투법' 강행 처리 의지를 보이는 데 대해선 "국회는 다수당이 일방적으로 다수결로 문제를 결정하는 게 능사가 아니라서 그런 점에서 민주당의 이해와 자제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민주당이 170석 의석을 갖고 밀어붙였던 결과는 국민이 어떻게 평가하는지 지난 대선에서 드러났다고 생각한다""그런 점에서 민주당이 좀 더 차분해지고 냉정을 되찾았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 의원은 의총을 "승리하지는 못했지만 제가 추구했던 당의 살아있는 모습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그런 면에서 감사하게 생각하고 국민들이 볼 때 우리 당이 더욱 역동적으로, 어떤 절차적인 정당성 찾아가며 어려울수록 나아갔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생각보다 득표가 높았는데 어떻게 보느냐'는 기자들 질문엔 "제대로 취재하면 이변이 아니다"라며 "바닥에 깔린 민심과 의원의 마음 속에 자리매김했다고 본다. 오늘 경선이 국민의힘에 새로운 희망을 만들어줬다는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9301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5선 주호영, 與 새 원내대표…재선 이용호 '깜짝 선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