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사회안전

'6000원대 치킨뭐길래"마트에 줄서러 갑니다"


마트치킨.jpg

 

[대한안전 양현철 기자] 홈플러스가 당일 제조, 당일 판매를 내세워 선보인 당당치킨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로 입소문을 탔다. 일부 점포에선 당당치킨이 나오는 시간에 맞춰 줄을 서는 치킨 오픈런현상까지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다.

 

7일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는 당당치킨을 사러 간다는 글이 여럿 올라왔다. 홈플러스는 당당치킨을 한 마리 6990원에 내놓았는데 특정 시간대에 두 마리 9990원 치킨까지 팔면서 이같은 반응을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풀이된다.

 

온라인 커뮤니티 엠엘비파크에는 당당치킨 진열되기도 전에 쓸어가네요” “당당치킨이 뭐길래줄까지 서나요” “당당치킨도 평일에나 먹을 수 있지” “당당치킨이 인기 많을 수밖에 없더군요등의 게시글이 쏟아졌다.

 

당당치킨 사려면 250분쯤 가면 못 사나요?” “당당치킨 먹으러 3시 전에 홈x러스 갑니다같이 판매 시각을 묻거나 홈플러스에 당당치킨을 사러 간다는 이들도 상당수였다. 당당치킨을 4990원에 판매했을 당시 구매 대기줄이 길게 늘어선 사진에는 물량을 늘려달라” “프랜차이즈 치킨보다 가성비 좋다같은 댓글이 100개 이상 달렸다.

 

맛이 어떠냐는 질문에는 마트 치킨이라 맛은 떨어진다” “치킨 프랜차이즈보다는 당연히 맛이 없다는 평가도 있는 반면 에어프라이어에 돌려 먹으면 맛이 괜찮다” “가격 대비 퀄리티(품질)는 좋다는 호의적 평이 나오기도 했다.

 

당당치킨이 히트를 치면서 롯데마트와 이마트도 9000원대에 각각 ‘() 한통 (가아아득) 치킨‘5분치킨을 선보였다. 다만 치킨 프랜차이즈 업주들은 대형 마트들이 대량 구매와 직접 조리로 마진을 거의 남기지 않는 가성비 치킨을 내놓은 데 대해 일종의 미끼 상품아니냐면서 대기업들이 소상공인 생계를 위협하는 것이라고 호소했다.

 

그간 국내 치킨 프랜차이즈가 작은 육계를 사용한다며 비판해온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씨는 SNS를 통해 치킨의 재료 닭고기는 대형 마트든 치킨 전문점이든 같다. 음식 비평 관점에서 보지면 재료의 질이 같으므로 양념과 조리법의 차별화는 큰 변수로 볼 수가 없다따라서 치킨의 경쟁력은 가격에서 결정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대형 마트에서 초밥을 판다고 초밥 전문점이 벌벌 떨면서 대형 마트에 항의하지 않습니다(누리꾼) 말은 맞는데, ‘대형 마트에서 치킨을 판다고 치킨 전문점이 벌벌 떨면서 대형 마트에 항의하지 않습니다라는 말로 확장하는 것은 무리다. 초밥은 대형 마트와 전문점이 쓰는 재료의 질이 다르고, 치킨은 재료의 질이 같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홈플러스는 치킨을 6990원에 팔아도 이익이 난다고 한다. 치킨 프랜차이즈 사업자가 파는 치킨의 가격에는 합리적이지 못한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

 

태그

전체댓글 0

  • 2061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6000원대 치킨' 뭐길래…"마트에 줄서러 갑니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