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생명안전 국민약속식이 보여준 대선후보 관심사

  

이재명·심상정은 있고 윤석열·안철수는 없었다

산재 유가족 산업안전 인식 차이 드러낸 것

 

이재명.jpg

 

[대한안전 최훈 기자]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중대재해처벌법) 시행에도 산업재해는 끊이지 않았다. 법 시행 이틀 뒤인 지난달 29일 삼표산업 양주산업소에서 노동자 3명이 채석작업 도중 토사가 쏟아져 사망했다. 이달 8일에는 경기 성남시 건축 현장에서 승강기 추락사고로 노동자 두 명이 또다시 숨졌다.

 

산재 유가족과 시민재해 유가족들이 유력 대선 주자들에게 산재를 막아 달라고 요구했다. 안전한 일터와 환경 조성, 산재 발생 책임자 처벌을 약속해 달라고 요구했다.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 대구지하철참사희생자대책위원회, 산재피해자가족모임 다시는’,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김용균재단 등이 참여한 생명안전 시민네트워크가 9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의회 앞 세월호 기억 및 안전 전시공간에서 대구지하철참사 19주기 추모식과 생명안전 국민약속식을 열었다. 생명안전시민넷은 대선후보들을 약속식에 여러 차례에 걸쳐 초청했다.

 

산업안전 문제에 대한 대선후보 간 인식 차이는 분명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심상정 정의당 후보가 참석해 발언한 반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참석하지 않았다. 김재연 진보당 후보를 비롯한 진보정당 후보들도 발언대에 올랐다.

 

중대재해처벌법 개정약속 못 박은 심상정

생명안전지킴이 되겠다원칙 강조한 이재명

 

생명안전 국민약속식은 이윤보다 안전·생명을 우선하는 사회를 대선후보들에게 약속받는 자리였다. 건설노동자 고 김태규씨의 누나 김도현씨는 실수해도 살 수 있는 현장을 만들어 달라중대재해처벌법 개정과 건설안전특별법 제정으로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해 달라고 요구했다. 10년간 법정 다툼 끝에 삼성전자 엘시디(LCD) 공장에서 일하다 걸린 뇌종양을 산재로 인정받은 한혜경씨 어머니 김시녀씨는 노동자는 어느 현장에서 일하든 산재를 승인받으려면 노동자인 내가 입증을 해야 한다회사에서 (관련)자료를 주지 않으면 너무 힘들다. 후보님이 바로잡아 달라고 요청했다.

 

심상정 후보는 약속을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지금은 약속을 지킬 대통령이 필요하다중대재해처벌법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으로 다시 제정해 원청 책임을 묻고, 시민재해 범위는 넓혀 성수대교부터 광주 참사까지 모든 사회적 참사를 정확히 포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발주처와 인허가권자인 공무원 책임도 묻고, 과로사 판정기준을 확대하며 과로자살도 산재로 인정하도록 개정하겠다고 덧붙였다. ‘원스톱 산재보험을 도입해 복잡한 산재신청 절차 없이 산재 피해자가 치료부터 받을 수 있게 하겠다는 방안도 말했다.

 

이재명 후보는 원칙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정치 시작 계기인 성남의료원 설립운동에서 돈보다 생명을이란 구호를 듣고 평생 잊지 못하고 있다민간의 생명을 비용의 일부로 여기는, 생명보다 수입이 많으면 생명을 희생하는 사회풍토를 반드시 바꾸겠다. 이재명 정부는 생명안전지킴이, 생명안전파수꾼이 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약속식에 끝내 나타나지 않았다. 박순철 생명안전시민넷 사무처장은 아홉 차례 캠프에 연락했지만 윤 후보 캠프에서는 보고하겠다고만 하고 답이 없어 전달됐는지조차 명확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안 후보 캠프에서는 일정을 이유로 대리인을 보내겠다고 했다다른 당에서는 대선후보가 참석한다고 하자 일정이 있다며 참석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김미숙 김용균재단 이사장은 윤석열 후보와 안철수 후보는 이제까지의 발언과 인식으로 볼 때 우리의 요구안을 받아들이지 못했을 것이라며 노동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장받고자 하는 당연한 요구를 외면하는 반노동적 인식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중대재해처벌법을 후퇴시키려 한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지난해 12월 충남북부상공회의소 기업인 간담회에서 “(중대재해처벌법은) 기업인들의 경영 의지를 위축시키는 메시지를 강하게 주는 법이라며 대통령령을 촘촘하고 합리적으로 설계해 기업하시는 데 걱정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노동자 3명이 바닥 다짐용 롤러에 깔려 숨진 사고 현장을 방문해서는 본인이 기본 수칙을 위반해서 발생한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한 일터에 대한 인식 없이 중대재해처벌법을 후퇴시키려 한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안 후보는 생명과 안전을 위한 규제는 강화하고, 기술·산업지원 관련 규제는 혁신한다는 것 외에는 구체적인 공약을 내지 않고 있다.

태그

전체댓글 0

  • 640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생명안전 국민약속식’이 보여준 대선후보 관심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