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7(수)
 

제목없음.PDF.jpg     

강민우 : 수월한방병원 수성점 원장


나이가 들수록 척추에 있는 디스크, 근육, 인대, , 후방관절 등 모든 부위에 퇴행성 변화가 일어난다. 대표적 질환이 척추협착증이다. 척추관협착증이란 노화돼 두꺼워진 척추 주변의 인대와 관절 등이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을 좁게 만들기 때문에 지나가는 신경을 압박하면서 허리 통증과 다리의 신경통, 무력감, 저림 등이 생기는 질환이다.

 

척추협착증은 척추를 지나가는 신경이 눌려 통증이 생기기 때문에 허리디스크 증상과도 흡사하다.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이거나 앉아 있을 때 통증이 있지만,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펼 때 통증이 심해지고 숙이면 오히려 편해진다. 허리디스크는 허리와 다리가 함께 아프지만,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보다 엉덩이, 다리, 발 쪽의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많다. 허리디스크 환자는 누워서 다리를 올리는 게 어려운데, 척추관협착증 환자는 무리 없이 가능하다. 또한 척추관협착증은 가만히 있을 때보다 걸어 다닐 때 엉덩이에서 다리까지 터질 듯한 통증이 생기고 쉬면 통증이 줄어드는 양상을 보인다. 밤에 종아리가 심하게 아프거나, 발끝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정도가 심해지면 100m도 안 되는 짧은 거리조차 쉬었다 가기를 반복해야 한다.

 

척추관협착증의 경우 하지 마비나 대·소변 장애가 동반되는 마미증후군까지 진행되기 전에 치료하면 대부분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한방에서는 척추 비수술 치료인 추나요법, 약침, 한약을 통한 한방통합치료로 척추관협착증을 치료한다.

 

먼저 한의사가 손과 몸을 이용해 틀어진 척추 주변의 뼈와 인대, 근육 등을 밀고 당기는 추나요법으로 척추를 올바른 위치로 교정하고 약침, 침을 통해 긴장된 근육을 풀고, 기혈순환을 도와주고 염증을 제거함으로써 통증을 완화시킨다. 또 한약을 통해 퇴행화된 척추와 주변의 염증을 제거하고, , 근육과 인대를 재생시킬 영양분을 공급한다.

 

척추관협착증 예방과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좋은 생활 습관과 운동이다. 일반적으로 척추관협착증은 나쁜 생활 습관으로 인해 증세가 더 심해지기 때문에 일상생활 속 바른자세를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운동을 통해 근육을 건강하게 유지시켜 척추의 부담을 줄여주고 체중 조절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체중이 조절되지 않으면 척추에 지속적으로 압박을 주기 때문에 퇴행성 변화와 증상을 악화시킨다. 하지만 통증이 있는 상태에서 억지로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이런 경우엔 빠르게 병원을 찾아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한다.

태그

BEST 뉴스

전체댓글 0

  • 3468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칼럼】척추관협착증의 한방 비수술적 치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