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임기말 마지막 총리·장관 바꾼다

 

국무총리 김부겸

과기 임혜숙 산업 문승욱

고용 안경덕 국토 노형욱

해수 박준영 정무수석 이철희

 

후보자.jpg

 

[대한안전 홍석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로 민심 이반이 가속되자 국무총리를 포함한 5개 부처 장관과 상당수의 청와대 참모진을 일제히 교체했다. 앞으로 1년가량 남은 임기에 레임덕(임기 말 권력 누수 현상)’ 을 최소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부동산 부패 청산 등에 대한 국정 장악력을 유지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는 평가다. 다만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 등 여권 성향의 예상된 인물만 상당수 중용했다는 점에서 분위기 쇄신에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16일 김 전 행정안전부 장관을 정세균 국무총리 후임으로 지명했다. 호남 일변도의 총리 인선에 벗어나 대구·경북(TK) 출신의 비문(문재인)’ 정치인을 발탁함으로써 지역 화합안정의 메시지를 던진 것으로 분석된다.

 

문 대통령은 또 국토교통부 장관에 노형욱 전 국무조정실장,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 문승욱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에 임혜숙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 고용노동부 장관에 안경덕 경제사회노동위원회 상임위원, 해양수산부 장관에 박준영 현 차관을 각각 지명했다. 또 청와대 신임 정무수석에는 이철희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회수석에는 이태한 국민건강보험공단 상임감사를 각각 내정했다. 청와대 대변인은 민주당 대변인 출신인 박경미 교육비서관으로 교체했고 신설한 방역기획관에는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를 발탁했다.

 

유영민 비서실장은 이날 이번 개각은 국정 과제를 안정적으로 마무리하기 위한 동력을 새롭게 마련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 성과로 이어가기 위해 단행했다지난 선거에서 보여준 정부에 대한 국민들의 요구를 겸허히 수용하고 심기일전하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당초 총리와 내각, 청와대 비서진을 순차 교체하는 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여론조사 지지율이 취임 이후 최저인 30%대 초반까지 하락하는 등 정권의 동력이 급속도로 떨어지자 이들을 단번에 교체하는 원샷 개각으로 방향을 틀었다. 부동산·반도체·방역 등 현안에 대해서는 국정 주도 의사를 명확히 하는 한편 친문계파색이 약한 인사들도 일부 등용해 중도층을 끌어안겠다는 의지를 내비친 것으로 평가된다.

 

sinmun2458@naver.com

태그

전체댓글 0

  • 06895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文 임기말 마지막 총리·장관 바꾼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